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수면유지장애 개선 방법 이렇게 따라해보세요!
    건강 정보 2021. 3. 15. 15:01
    반응형

    자다 깨서 잠 못든다면, 수면유지장애 개선 방법 따라해보세요!

     

    현재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은 혹시 밤마다 불면증에 괴로워하고 있나요? 요즘은 불면증때문에 밤잠을 잘 못 자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불면증은 단순히 잠을 못자는 것으로 생각하고 계신데요. 자다가 깨서 다시 깊은 잠에 들지 못하는 것도 불면증으로 볼 수 있으며, 이를 수면유지장애라고 부릅니다. 오늘은 수면유지장애의 증상과 이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수면유지장애?

     

    수면유지장애란 잠이 드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다양한 이유로 잠에서 깬 이후, 다시 잠들기가 힘든 것을 말합니다. 

     

    수면유지장애 원인?

     

    • 체온이 정상적인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 수면 무호흡증에 의해 기도가 막히는 경우

     

    1. 체온이 정상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보통 간 기능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수면 중에 체온이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수면 중에 체온이 올라가게 되면 발한이 함께 동반되기도 하며 다시 잠에 들기가 어렵습니다. 반대로 체온이 너무 떨어져도 수면유지장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수면 중 체온이 떨어지는 경우는 저혈압이나 저체온증을 가진 분들에게 주로 일어나며, 체온이 떨어지면 대사가 낮아져 뇌가 위험한 상황이라고 인식하여 각성 상태가 일어나 잠에서 깨게 되는 것입니다. 

     

    2. 수면 무호흡증에 의해 기도가 막히는 경우

    가벼운 수면 무호흡증은 일반적으로 코골이라고 부르며, 많은 사람들이 이를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지만 코를 고는 것 자체만으로도 수면의 질이 떨어집니다. 중증의 수면 무호흡증을 갖게 되면 기면증을 야기시킬 수 있으며, 숨을 쉬지 못해 컥컥거리다 각성 상태로 잠에서 깨어나게 됩니다. 주로 수면 무호흡증은 인후두나 편도선의 염증 등 구조적인 이상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검진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유지장애 증상

     

    • 뇌 기능 저하
    • 무기력증

    1. 뇌 기능 저하

    수면유지장애가 장기간 지속되면 뇌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간 또한 줄어들어 뇌의 기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수면유지장애를 갖게 되면 기억력이 떨어지기 쉬우며, 인지 기능 장애도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충분한 밤잠을 이루지 못해 정신적으로 쇠약해지면서 이는 신체적인 질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보다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 무기력증

    수면유지장애를 갖게 되면 높은 피로도로 인해 모든 것이 귀찮고, 아무것도 하기 싫은 무기력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러한 무기력증이 만성으로 생기게 되면 사소한 일에도 쉽게 피곤을 느끼며, 집중력이 떨어지고 우울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수면유지장애 개선 방법

     

    • 수면환경 조성
    • 스트레스 해소
    • 올바른 생활습관
    • 전문의 상담 및 치료

    1. 수면환경 조성

    숙면을 위해서는 나에게 맞는 수면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트리스가 너무 푹신하거나 딱딱하지는 않은지, 혹은 실내 온도 및 습도가 지나치게 높거나 낮지는 않은지 살펴보고 나에게 맞게 조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스트레스 해소

    만병의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수면유지장애 역시 스트레스가 주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는 불안 장애나 불면증과도 관계가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면 이를 적절히 해소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3. 올바른 생활습관

    수면유지장애를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매일 같은 시간에 누워 자는 습관을 들이고, 일어나는 시간도 매일 동일하게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잠들기 바로 직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저녁 시간대에는 카페인이나 알코올 등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아침이나 낮에 꾸준히 운동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전문의와 상담 및 치료

    나의 노력만으로 수면유지장애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전문의와 상담 후, 약 처방이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될만한 글

    2021.02.24 - [생활 정보] - 잠 안올 때 자는법 이렇게 따라해보세요!

    2021.03.03 - [건강 정보] - 배에 가스 차는 이유 및 가스 빼는법

    2021.03.05 - [생활 정보] - 다리에 쥐날 때 이렇게 하면 풀려요!

    2021.03.02 - [생활 정보] - 기억력 좋아지는 법 5가지 따라해보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